만불회 소개 > 만불회상징
 
 
 
 
만불산은 글로벌 시대에 세계적인 불교 중심사찰로 자리매김하고자 하는 원대한 목표가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만불산 CI시스템은 국내 사찰의 전통적인 이미지에 얽매이지 않고 , 새롭고 개성적이며 국제적인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습니다.

국제공용어인 영문 로고타입 ‘manbul’과 불교의 상징인 ‘연꽃’을 결합해 글자로 구성하는 ‘로고 마크’의 장점과 ‘이미지 마크’의 장점이 하나가 되도록 하여 어느 나라 사람이 보더라도 ‘불교’의 이미지와 ‘만불’이라는 이름이 동시에 각인되도록 하였습니다. 소문자 manbul은 대문자 MANBUL의 이미지인 ‘딱딱하고 과시적인’ 성격을 피하고 ‘하심’에 맞는 낮은 자세와 친근성이 우러나도록 하였습니다.
 
 
사색으로 태양, 정열과 사랑을 상징하는 ‘스카렛 레드’를 채택하여 깊고 뜨거운 불심을 담았습니다. ‘스카렛 레드’는 시각적으로 가장 임팩트가 강하며 동시에 따스한 이미지를 담고 있어 효과적으로 만불산의 컬러이미지를 형성할 것입니다.

만불산의 CI시스템은 심볼마크와 로고타입, 컬러를 비롯한 서식류로부터 간판, 차량, 유니폼, 포장, 홍보물 등 만불산 및 만불산의 모든 시각적 요소들을 담은 응용시스템을 약 2년에 걸쳐 개발하여 사찰 CI시스템으로는 세계 최대의 시스템으로 개발할 예정입니다.
 
 
 
 
부처님의 법을 전하여 만불산의 이념을 추구하는데 사자의 위용처럼 당당하게 끝없이 전진하겠다는 의미입니다.
 
 
 
만불산의 상징인 배지에는 만불산의 정신이 함축되어 있습니다.
만(卍) 자 중심에 있는 3개의 원은 삼신불(三身佛)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 가장 안쪽에 있는 원
법신(法身)을 의미합니다. ‘법’이란 영원불변한 만유의 본체이고, ‘신’은 본체에 인격적 의미를 붙인 것입니다. 즉 진리를 몸으로 하고 있는 것 내지는 진리 그 자체, 영원한 법으로서의 부처님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 가운데 원
보신(報身)을 의미합니다. 보신은 보살위의 어려운 수행의 결과로 얻어진 무궁무진한 공덕이 갖추어진 불신을 말합니다. 곧 이는 법신의 속성과 양상이며 그 표현입니다.

※ 바깥쪽 원
화신(化身)을 의미합니다. 화신은 보신불을 친견치 못한 중생을 제도하기 위하여 특정한 시간과 장소에서 여러 가지 형상으로 출현하는 불신을 의미합니다.

※ 붉은색
붉은색은 대일여래불을 상징하는 것으로 법의 근본정신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원래 붉은색은 빛을 상징하는 것이며 이는 에너지의 표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붉은색은 불법성인 삼보를 수호하고 계신 비로자나부처님의 원력을 상징하는 것입니다.